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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칼 융의 생애

    칼 구스타프 융(Carl Gustav Jung, 1875~1961)

    융은 1875년 스위스의 북동부 케스빌에서 개혁파 목사의 맏아들로 태어났다. 바젤대학교 의학부에 들어간 칼 융은 학교 초기에는 고고학과 의학에 관심을 두었으며, 1900년에 정신의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학교를 졸업한 후 취리히 대학교 부설 브르크휠츨리 정신병원에서 수많은 환자의 심리분석작업을 통해 자신만의 정신치료법을 확립했다.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으로 인하여 정신 분석학에 관심을 가졌으며, 1906년 프로이트와 정기적인 서신교환을 시작으로 프로이트의 지대한 영향을 받았다 그 과정에서 당시 학계에서 외면당하고 있던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연구를 이해하고 확증했으며  1907년 이후에는 공동작업을 하기도 해 프로이트의 후계자로 여겨졌다.  그러나 견해 차이로 인해 1912년 결별하고 다시 만나지 않았다.  그 이유는 개인적·이론적 이유 때문이었다. 그러나 가장 명백한 이유는 리비도와 성욕의 본질에 대한 견해가 다른 것이었다. 

    프로이트와 결별한 후 융은 어린 시절부터 경험한 강렬한 꿈과 환상 등 자신의 신비한 경험을 집중적으로 기록하고 연구하면서 신화와 역사, 연금술 등에 심리학적인 의미를 부여했다.  여기에서 집단 무의식 이론이 나왔는데, 이 개념은 원형 이론과 결합되어 종교심리학은 연구하는 데 중요한 토대가 되었다.  분석심리학의 기초를 세운 융의 업적은 오늘날 심리학 학뿐 아니라 종교와 문학 등 인문 전 분야의 연구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만년에 융은 역사를 꿰뚫어 보는 시사논평으로도 명성을 얻었으며, 1961년 85세를 일기로 퀴스나흐트에서 사망하였다.

    대표적인 저작으로 『리비도의 변환과 상징』, 『자아와 무의식의 관계』, 『황금꽃의 비밀』, 『정신의 에너지에 대하여』, 『심리학과 종교』, 『심리학과 연금술』, 『아이온』, 『욥에의 화답』, 『인간과 상징』 등이 있다.

     


    분석심리학 이론의 개요

    01 분석 심리 이론의 특징

    • 분석심리학(analytical psychology)이라고 하며, 융이 자기 자신의 경험을 이해하려는 노력의 산물이라 할 수 있는 정도로 경험적 심리 이론이다.
    • 정신의 두 측면인 의식과 무의식 간의 관계를 확립하고 이해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 개인적, 사회문화적 원형이 갖는 힘의 상호작용을 고려하지 않고는 정신을 이해할 수 없다고 믿었다.
    • 인류 역사를 통해 발달해온 정신과 개인이 속한 문화적 영향을 바탕으로 형성된 타고난 정신적 소양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02 융과 프로이트의 이론 비교

    구  분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융의 분석심리이론
    인간관 무의식에 의해 휘둘려지는
    수동적 존재이고 병리적 존재
    인간에게 창조적이고 긍정적인 측면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강조
    정신에너지
    (
    리비도)역할
    리비도(libido)를 인간의 성적 에너지라고
    주장
    리비도를 성뿐만 아니라 다른 삶의 에너지를 포함한 일반적인 생활에너지라고 말함
    무의식
    개념정립
    인간의 정신의 자각 수준에 초점을 맞추어
    무의식을 강조
    집단무의식이란 개념을 도입하여 무의식의 범위를 확장

     


    인간관과 기본 가정

    01 인간관

    • 인간이 경험과 학습을 통해 여러 부분이 하나로 모인 것이 아니라, 이미 전체성을 갖고 있고, 하나의 전체로 태어나며, 타고난 전체성은 일생을 통하여 분화되고 통합되어 가는 존재라고 보았다.
    • 전체적 존재로서의 인간은 역사적이면서 동시에 미래지향적 존재이다.  즉 인간 성격은 과거 사건 및 미래에 대한 열망에 의해 형성된다.
    • 인간의 미래지향성은 성장지향적 존재라는 의미와 연결되어 있다.  이는 아들러의 우월 추구에의 성향과 유사한 관점이다.
    • 융은 프로이트가 인간을 불변적 존재로 보는 것과는 달리 인간을 가변적 존재로 보았다.

     

    02 기본 가정

    • 정신 또는 성격은 부분들의 단순한 집합이 아니라 하나의 전체성을 이루고 있다.
    • 인간 행동은 의식과 무의식 수준에서 서로 상반되는 두 가지 힘에 의해 동기화된다.
    • 인간의 행동은 과거에 의해 상당한 정도로 결정되지만, 미래의 목표와 가능성에 의해 조정된다.
    • 성격의 발달은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개성화 또는 자기실현의 과정이며, 인생 전반기와 후반기에 각기 다른 특성을 보인다.
    • 개인은 독립된 존재가 아니라 역사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사회적 규범이나 문화의 요구에 적응해가며, 개인은 자기실현 과정을 통하여 사회의 발전에 기여한다.
    • 심리적 건강은 정신의 전체성을 유지하는 것이며, 정신병리는 이러한 전체성의 분리현상이다.

    융의 성격의 발달 견해

    융은 생애주기에서 중년기와 노년기를 아주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

     

    01 아동기 (출생부터 사춘기까지)

    • 출생부터 사춘기까지로, 출생 후 몇 년 동안은 정신이 완전히 본능에 의해 지배되므로, 이 시기 동안 전직으로 부모에게 의존한다.
    • 의식적 자아가 발달하기 전이므로, 지각된 것은 조직화되지 못하며 의식적 기억도 쓸모가 없다.

     

    02 청소년기와 성인기

    • 사춘기에 일어나는 생리적 변화로 시작되어 30세~40세 사이에 끝난다.
    • 융은 청소년기를 정신적 탄생(psychic birth)이라 불렀으며, 정신적 탄생과 부모로부터 자아의 의식적 분리는 청소년기에 일어난다.  생리적 변화가 이런 정신적 혁명을 수반한다.

     

    03 중년기 (가장 중요하게 생각함)

    - 35세~40세를 전후에 정신적 변화가 오게 되며, 외향적 목표와 야망은 중년이 되면 그 의미를 잃기 쉽다.

    - 융은 중년기 한 때 위기가 찾아온다고 가정했다.

    • 중년기 위기에서 정신은 인간으로 하여금 내면으로 시선을 돌려 생의 의미를 음미하도록 촉구하여 위기에서 벗어날 출구를 제시했는데, 무의식이 정신의 균형과 조화를 위해 억압된 측면을 인식할 것을 요구한다.
    • 중년기에는 외부세계를 정복하는 데 쏟았던 에너지를 자신의 내부에 초점을 맞추도록 자극을 받으며 자신의 잠재력에 깊은 관심을 갖게 된다.
    • 남자는 여성적인 측면을 여자는 남성적인 측면을 표현하게 된다.  남자들은 공격적인 야망을 덜 갖고 그동안 소홀했던 대인관계에 관심을 갖게 되지만 여성들은 보다 공격적이고 독립적이 된다.
      ※ 남자의 여성적인 면을 아니마(anima), 여성의 남성적인 면을 아니무스(animus)라고 한다.
    • 심리적 건강으로서의 개별화(individualization, = 개성화) : 중년기에 자아를 외적, 물질적 차원으로부터 내적, 정신적 차원으로 전환시키는 것을 말하며, 무의식을 의식에 조화롭게 통합시키고 자신의 내면적 존재를 경험하는 데 있어 성공적으로 긍정적인 심리적 건강을 이룬 사람들이 경험할 수 있다.
    우리의 인생은 마치 해가 떠오르고 지는 과정과 같다. 태양은 아침에 어머니 바다의 자궁으로부터 나와 자신이 나왔던 어머니 바다로 다시 돌아가기 전까지 반원으로 움직인다. 우리는 인생의 아침 프로그램에 따라서 삶의 오후를 살 수 없다. 왜냐하면 아침에 대단하였던 것처럼 생각되었던 것이 저녁나절에는 시들하게 생각될 수도 있으며, 아침에 진실처럼 보였던 것이 저녁에는 거짓으로 보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Jung, 1933)

     

    04 노년기

    • 나이 든 사람에게도 미래를 향한 목표는 필요하며 죽음의 불가피성은 어느 정도 죽음 자체가 하나의 목표로 간주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 사후의 생도 생 그 자체의 연장으로 보고, 사자(死者)도 노인처럼 존재에 대한 물음과 계속 씨름한다.

    분석 심리 이론의 평가와 사회복지 실천의 함의

     

    01 이론의 평가

     

    ▶기여한 점

    • 현대 심리학의 발전에 크게 영향을 미쳤으며, 정신의학, 철학, 종교학 등을 비롯한 다양한 학문 분야의 발전에도 기여했다.
    • 내적 경험의 중요성, 인간 본성의 양면성, 상징주의, 중년기 발달에 대한 관심 등은 지금까지도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한계점

    • 개념의 명료성이 다른 정신역동 이론에 비해 부족하며 이론 간 관련성이 애매하며, 이론이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지 못하며 신비로움과 초자연적인 것과 깊이 관련되어 있어서 모호한 점이 많다.
    • 환자의 치료과정에서 나타난 경험적 자료를 바탕으로 연구한 것이기 때문에 과학적인 검증이 어렵다.
    • 문화, 종교, 신화, 상징, 연금술, 신비 등과 관련된 자료를 활용하여 연구한 것이기 때문에 실증적인 검증이나 설명이 어렵다.

     

    02 사회복지 실천 함의

     

    융 이론에 의해 사회복지분야에서 직접적인 관심을 가진 적은 없었지만 인간 행동과 인간 발달에 관한 이해를 넓히는 데 그의 이론의 주요 개념, 심리적 유형, 중년기의 마음에 관한 연구는 매우 유용하다.


    출처 
    사회복지 통합이론서, 2021, 김진원 편저, 가지산책

    카를 융 기억 꿈 사상, 카를 구스타프 융, A 야페 편집, 조성기 옮김, 2008, 김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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